
이석희 SK온 사장(왼쪽 다섯 번째), 이장원 SK온 최고기술책임자 등 관계자들이 전고체 파일럿 플랜트 준공식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SK온 제공]SK온은 대전 유성구 미래기술원 내에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를 준공했다고 16일 밝혔다. 파일럿 라인은 고객사에 공급할 시제품을 생산하고, 제품의 품질과 성능 등을 평가·검증하는 시설이다.
이석희 SK온 사장(왼쪽 다섯 번째), 이장원 SK온 최고기술책임자 등 관계자들이 전고체 파일럿 플랜트 준공식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SK온 제공]
SK온이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를 준공하고 차세대 배터리 상용화에 속도를 냅니다.
SK온은 대전 유성구 미래기술원 내에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를 준공했다고 오늘(16일) 밝혔습니다.
파일럿 라인은 고객사에 공급할 시제품을 생산하고, 제품의 품질과 성능 등을 평가·검증하는 시설입니다.
준공된 플랜트는 약 4,628㎡(1,400평) 규모로, SK온은 신규 파일럿 라인에서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일부 라인에서는 고체 배터리의 한 종류인 리튬 메탈 배터리도 개발합니다.
리튬 메탈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소재인 흑연 음극을 리튬 메탈로 대체한 배터리로,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SK온은 전고체 배터리를 2029년까지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는 기존 목표였던 2030년보다 1년 앞당긴 것입니다.
우선 에너지 밀도 800Wh/L(와트시/리터)인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에너지 밀도를 1000Wh/L까지 높일 방침입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이 액체인 리튬 이온 배터리와 달리 전해질이 고체라 에너지 밀도가 높고 열과 압력에 강해 화재·폭발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셀 제조 과정에서 엄청난 압력과 온도가 필요해 설비 구축이 어렵고, 고체 전해질에 따른 계면 저항을 낮추는 기술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SK온은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파일럿 플랜트에 '온간등압프레스(WIP) 프리 기술'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이는 상온보다 높은 온도(25∼100도)에서 전극에 균일한 압력을 가해 밀도와 성능을 높이는 차세대 압착 공정입니다.
이석희 SK온 사장은 "이번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 준공은 SK온이 환경 변화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탄탄한 기업으로 도약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전고체 배터리를 누구보다 앞서 상용화해 전동화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말했습니다.
#SK온 #전고체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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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진솔(sincer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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