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울산=연합뉴스) 장지현 기자 = 17일 오전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열린 해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급 2번함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에서 참석 내빈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5.9.17 jjang23@yna.co.kr(울산=연합뉴스) 장지현 기자 = 17일 오전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열린 해군 차세대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급 2번함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에서 참석 내빈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5.9.17 jjang23@yna.co.kr


HD현대중공업이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열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오늘(17일) 울산 본사에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과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이상균 HD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진행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 이지스구축함입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통합소나체계가 적용돼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됐고, 적 잠수함·어뢰 등 수중 위협에 탐지 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는 것이 HD현대중공업 설명입니다.

요격 기능도 갖췄는데, 이는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 3축 체계 핵심 전력입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됩니다.

국방 기틀을 다진 위인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조선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2번함은 정조와 부국강병을 이끈 다산 정약용 호와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는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 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 위상을 더 빛내고 함정 수출과 MASGA(한미 조선협력 프로젝트) 프로젝트도 주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다산정약용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주영(ju0@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