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벤처기업부가 온누리상품권 부정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과 앱 서비스 고도화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중기부는 오늘(18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본부에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운영사인 한국조폐공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외부 전문가 등과 함께 온누리상품권 제도 개선 회의를 열었습니다.
회의에서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종합 개선방안 이행현황을 점검하고 현재 국회에 발의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개정안은 온누리상품권 상인 간 거래 금지, 상품권 재판매 금지, 부당이득 환수, 과태료 및 포상금 등의 근거를 담고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의 디지털 전환과 소상공인 편익 제고를 위해 디지털 앱 서비스를 고도화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가맹점 검색 기능 개선과 학습형 챗봇 민원 응대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 개선, 테마별 가맹점 안내 등이 제시됐습니다.
소비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에게는 카드사·POS 데이터와 연계한 맞춤형 가맹점·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해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 소상공인에게는 업종·지역별 매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영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 방안도 제안됐습니다.
중기부 측은 "온누리상품권 부정 유통을 원천 차단하고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부정유통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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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하(jjun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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