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북한 "인천아시안게임 응원단 파견 안 해"…왜?

<출연 : 경민대 북한학 전공 강명도 교수>

북한이 인천 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김정은 제1위원장의 돈줄 관리인이 망명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또한 미국 고위 당국자의 평양 방문설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서울 속 평양이야기를 해 주실 분은 북한 전 강성산 총리의 사위인 강명도 경민대 북한학 전공 교수입니다.

<질문 1> 북한이 인천 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보내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손광호 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이 조선중앙TV에서 공식적으로 밝혔다고 하는데요. 손 부위원장은 지난번 결렬된 실무회담을 이유로 들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손 부위원장이 밝힌 이유가 사실일까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일까요?

<질문 2> 손 부위원장은 지난 8월 20일에 남측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이미 통지했다고 하는데요. 우리 정부에서는 공개한 바 없습니다. 이는 어떻게 보십니까? 북한이 남남갈등을 노리고 거짓말을 하고 있는 걸까요? 우리 정부에서 이미 통지받았음에도 공개하지 않고 있던 것일까요?

<질문 2-1> 만약 우리 정부에서 공개하지 않고 있던 거라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3> 일각에서는 북한이 대회 막판에 응원단 불참이라는 입장을 번복할 수도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UFG가 끝나면서 곧 대화가 재개될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는데요. 만약, 우리가 제의한 고위급 접촉이 열리게 되면 여기에서 번복을 끌어낼 수 있을까요?

<질문 4> 북한에서는 이미 응원단을 다 모집하고 훈련에 들어갔다는 말도 나오던데요. 어떻습니까? 북한 상황을 파악하신 게 있으신가요?

<질문 5> 김정은 제1위원장의 비자금 관리인인 윤태형 조선대성은행 수석대표가 망명을 타진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던데요. 윤태형은 어떤 인물인가요? 처형된 장성택 라인인가요?

<질문 6> 조선대성은행은 어떤 곳입니까? 김정은 제1위원장의 비자금을 관리하는 곳인가요? 일반적인 은행 업무도 보나요?

<질문 7> 윤태형은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비자금의 조성과 관리를 책임져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러시아 극동지역으로 어떻게 비자금을 조성하는 것인가요?

<질문 8> 윤태형이 러시아 니홋카에서 500만 달러의 혁명 자금을 가지고 잠적해서 제3국 망명을 타진하고 있다고 하던데요. 윤태형은 현재 어디에 있을까요? 망명을 타진하고 있는 제3국이라면 어디를 말하는 것일까요?

<질문 9> 윤태형이 한국행을 택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10> 장성택 처형 이후 중국이나 서방국가에서 외화벌이를 해오던 장성택 계파들이 자금을 챙겨 망명하는 사태가 잇따르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있어왔습니다. 윤태형 이외에도 거액의 비자금을 챙겨 한국으로 망명하는 사람들이 나올까요? 이들이 오면 김정은 비자금에 대한 실체가 드러날까요?

<질문 11> 미 고위 당국자가 극비리에 평양을 방문했다는 설이 나왔는데요. 미국 국무부에서는 북미 접촉설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한 발짝 물러나 있긴 한 상황입니다. 미국 군용기가 북한을 방문했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 혹시 교수님이 파악하고 있는 내용은 없으신가요?

<질문 12> 만약, 미 당국자의 평양 방문설이 맞는다면 왜 평양까지 간 것일까요? 미국인 억류 문제 때문일까요? 시기도 UFG 시작 직전이라고 하던데요.

<질문 13> 북한 당국이 깡패와의 전쟁을 선언했다고 합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의 지시라고 하는데요. 북한에도 깡패가 있습니까? 우리나라의 조폭과 같은 형태인가요?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