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싯배 봤지만 속도 안늦춰"…선장ㆍ갑판원 구속영장
[뉴스리뷰]
[앵커]
이번 사고 원인 조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해경은 체포된 급유선 선장에게서 낚싯배를 보고도 속도를 늦추지 않았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선장과 갑판원의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조성흠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해양경찰서는 선창1호를 들이받아 전복시킨 급유선 선장 전 모씨와 갑판원 김 모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해경은 체포된 선장 전씨로부터 "낚시어선이 접근하는 것을 봤고, 속도를 늦추거나 방향을 바꾸지 않았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당시 전방을 주시하며 위급 상황을 선장에게 알리는 역할을 해야 할 갑판원도 조타실을 비웠던 것으로 확인돼 선장과 함께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해경은 선박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한 항적과 급유선 선원 등의 진술을 토대로 두 선박의 항로는 충돌 위험이 있었지만 아무런 조치가 없어 사고가 난 것으로 봤습니다.
<황준현 / 인천해양경찰서장> "두 선박 간 거리가 가까워지고 있음에도 필요 충분한 충돌 예방조치 등 주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급유선이 갑자기 속도를 올렸다는 생존자 진술에 따라 항법장비와 CCTV를 확보해 과속여부 등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할 방침입니다.
해경은 선창1호 감식을 통해 선체 구조 변경이 확인되면 사고와의 연관성도 들여다 볼 계획입니다.
2006년 낚싯배로 개조된 선창1호는 갑판에 개인 수조가 설치됐고, 배 밑바닥의 잡은 물고기를 보관하는 어창도 객실로 개조됐습니다.
해경은 사망자 몸 곳곳에서 외상이 발견된 점을 미뤄 무리하게 개조된 선체를 빠져나오다 상처가 생겼을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조성흠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뉴스리뷰]
[앵커]
이번 사고 원인 조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해경은 체포된 급유선 선장에게서 낚싯배를 보고도 속도를 늦추지 않았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선장과 갑판원의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조성흠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해양경찰서는 선창1호를 들이받아 전복시킨 급유선 선장 전 모씨와 갑판원 김 모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해경은 체포된 선장 전씨로부터 "낚시어선이 접근하는 것을 봤고, 속도를 늦추거나 방향을 바꾸지 않았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당시 전방을 주시하며 위급 상황을 선장에게 알리는 역할을 해야 할 갑판원도 조타실을 비웠던 것으로 확인돼 선장과 함께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해경은 선박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한 항적과 급유선 선원 등의 진술을 토대로 두 선박의 항로는 충돌 위험이 있었지만 아무런 조치가 없어 사고가 난 것으로 봤습니다.
<황준현 / 인천해양경찰서장> "두 선박 간 거리가 가까워지고 있음에도 필요 충분한 충돌 예방조치 등 주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급유선이 갑자기 속도를 올렸다는 생존자 진술에 따라 항법장비와 CCTV를 확보해 과속여부 등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할 방침입니다.
해경은 선창1호 감식을 통해 선체 구조 변경이 확인되면 사고와의 연관성도 들여다 볼 계획입니다.
2006년 낚싯배로 개조된 선창1호는 갑판에 개인 수조가 설치됐고, 배 밑바닥의 잡은 물고기를 보관하는 어창도 객실로 개조됐습니다.
해경은 사망자 몸 곳곳에서 외상이 발견된 점을 미뤄 무리하게 개조된 선체를 빠져나오다 상처가 생겼을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조성흠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