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1> SK텔레콤의 유심 정보 유출 사태 파장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데요. SK텔레콤에 따르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가 1천만 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것만으로도 유심 정보 탈취의 2차 피해를 충분히 막을 수 있는 건가요?

<질문 1-1> 오늘 SKT 유영상 대표가 국회 과방위 청문회 출석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이야기를 했는데요.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안 해도 피해가 발생하면 책임지겠다고 했는데요. 유심 해킹 여파로 SKT 주가가 이틀 사이 시총 1조가 증발했다고도 하는데, 이번 유심 해킹 사태로 피해가 막대할 것 같아요?

<질문 2> 정부가 어제 SKT 사태와 관련해 1차 조사 결과를 발표 했는데요 단말기 고유식별번호가 유출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피해가 있었던 건가요?

<질문 2-1> 금융당국도 이번 SKT 유심 정보 유출 사고에 대응해 비상회의를 소집해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인데요. 은행권에서는 ‘안심차단서비스’ 가입 신청이 크게 늘어났다고 해요? 어떤 기능인 건가요?

<질문 3> 이번 해킹 사태로 인해 이틀간 SKT 가입자가 7만명이나 빠져나갔다고 하는데요. 가입자 이탈 규모가 점차 늘고 있다고 하는데, 이러다가 1위 통신사가 바뀌게 될 수도 있을까요? KT와 LG유플러스 입장에서는 업계 1위를 탈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싶어요?

<질문 4> 화제를 바꿔 미 관세 이야기 나눠볼게요. 트럼프 행정부가 외국에서 수입한 부품으로 미국에서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들의 부품 관세 부담을 2년간 한시적으로 줄이기로 했다고 하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자동차 관세에 대해 한 발 물러선 것 같아요?

<질문 4-1>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기념행사 전 이 같은 방침을 발표했는데요. 미 언론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100일간의 가장 큰 실수는 관세정책이라고 이야기할 만큼 관세 정책에 대한 여론이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계속 여론이 좋지 않다면 앞으로 다른 관세들도 완화가 좀 될까요?

<질문 5> 미 상무부 장관에 따르면 한 국가와 협상을 완료했으며, 상대국 총리 및 의회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나라인지는 밝히지 않았는데,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6> 미 재무장관에 따르면 한국과의 관세 협상이 순항하고 있다며 "한국과의 관세 협상 윤곽이 점차 드러나고 있다"고 했습니다. 윤곽이 잡혀간다 건 어떤 의미로 받아들여야 할까요?

<질문 7> 마지막으로, 어제 오후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 트럼프 주니어가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의 초청으로 한국에 왔습니다. 미국의 통상 압박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국내 주요 대기업 총수와 개별 면담을 가질 예정이어서 관심이 더욱 모아지고 있는데요. 정용진 회장과 트럼프 주니어는 무척 각별한 사이 같아요?

<질문 8> 트럼프 주니어가 묵고 있는 호텔에서 기업 총수들의 릴레이 면담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재계 7위인 한화그룹 3형제를 만났다고 합니다. 1박 2일 간의 짧은 일정이지만 이번 트럼프 주니어의 방한이 정용진 회장이 만든 ‘비공식 관세 채널’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인데, 오늘 어떤 성과들을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ADVERTISEMENT

이 기사 어떠셨나요?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